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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를 읽고나서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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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를 읽고나서..
감히 신영복 선생의 책을 언급하려니 갑작스런 긴장이 위벽을 친다. 손이 떨리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존경심 때문만은 아니다. 책 때문이다. <강의, 나의 동양고전 독법>이라는 제목을 단 이 책은 `책`이 갖추어야 할 모든 조건을 거의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차 오르는 감동에 몸서리칠 수밖에 없다. 책에 담긴 저자의 지고한 사상, 군더더기 하나 없는 정갈하고 정확한 문장과 문체, 그에 맞춤한 옷을 입힌 듯 중량감이 느껴지는 표지의 색감, 서체의 `크기`와 `농담`까지 신경 쓴 세련된 편집까지.
특히 동양고전의 드넓은 숲을 헤쳐나가고 있는 저자의 혜안과 통찰이 외경스럽다. 덕분에 책은 어려운 고전임에도 비교적 쉽게 읽힌다. 그러나 한번 읽은 것으로 이 책을 읽었다고 함부로 말해서는 안 된다. 두고두고 곱씹고 되새기고 음미하고 명심하고 만끽하고, 마침내 성찰적 관점을 확보하려 노력해야 한다.
동양고전을 모두다 독파하는 건 한평생을 받쳐도 불가능한 일이다. 누
감히 신영복 선생의 책을 언급하려니 갑작스런 긴장이 위벽을 친다. 손이 떨리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존경심 때문만은 아니다. 책 때문이다. <강의, 나의 동양고전 독법>이라는 제목을 단 이 책은 `책`이 갖추어야 할 모든 조건을 거의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차 오르는 감동에 몸서리칠 수밖에 없다. 책에 담긴 저자의 지고한 사상, 군더더기 하나 없는 정갈하고 정확한 문장과 문체, 그에 맞춤한 옷을 입힌 듯 중량감이 느껴지는 표지의 색감, 서체의 `크기`와 `농담`까지 신경 쓴 세련된 편집까지.
특히 동양고전의 드넓은 숲을 헤쳐나가고 있는 저자의 혜안과 통찰이 외경스럽다. 덕분에 책은 어려운 고전임에도 비교적 쉽게 읽힌다. 그러나 한번 읽은 것으로 이 책을 읽었다고 함부로 말해서는 안 된다. 두고두고 곱씹고 되새기고 음미하고 명심하고 만끽하고, 마침내 성찰적 관점을 확보하려 노력해야 한다.
동양고전을 모두다 독파하는 건 한평생을 받쳐도 불가능한 일이다. 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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