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고츠키의~계점 분석).hwp 파일정보
피아제와 비고츠키의~사점 한계점 분석) 자료설명
목차는 비교적 세세하게 구성하여 전개해 나갔습니다!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피아제비고츠키인지발달이론비교(공통점차이점시사점한계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사점 한계점 분석) 자료의 목차
Ⅱ. 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생애
(2) 피아제이론의 기본적 개념
1) 인지구조(도식)
2) 조직화
3) 적응
4) 평형화
5) 내면화
(3)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2세)
① 특징
② 단계별 구분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7세)
① 특징
② 단계별 구분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① 특징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
① 특징
(4)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 발달 연구 이야기
2) 전도덕적 기간
3) 도덕적 사실주의 또는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
4) 도덕적 상대주의 또는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비고츠키 생애
(2) 비고츠키이론의 기
본문내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계점 분석).hwp)
(1) 공통점
1) 유아의 발달 과정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발달을 기술과 아이디어의 단순한 양적 확대로는 볼 수 없는 일련의 질적 변화라는 데 동의한다.
2) 지식 획득 과정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모두 유아들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였다. 이와 같은 인식은 두 사람이 행동주의자들과 구별되어지는 중요한 특징이다.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주로 외적(환경적)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지만,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유아들이 학습하기 위해 들이는 적극적이고 인지적인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3) 유아의 사고과정
피아제와 비고츠키 모두 유아들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 질적으로 다르다고 보고 있다.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이론은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또한 유아들이 그들 나름대로 지식을 구성하며 연령과 경험이 더해지면서 그들의 이해력이 재구조화된다는 데에 동의하고 있다.
4) 사회
💾 다운받기 (클릭)
⭐ ⭐ ⭐